근막통증 증후군

근막통증 증후군

일단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 있게 되면 근육 내 분포하는 신경이 눌리게 되고 혈관이 압박됨으로 인해 근육내 생긴 통증 물질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근육 내 축적됩니다. 그러면 근육수축으로 근육이 부착된 골막이 자극을 받음으로 통증이 유발됩니다.

 

통증유발 부위는 근육이 있는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으나 주로 목, 어깨, 등, 허리, 엉덩이, 뒷무릎에 발생됩니다.

치료

초기에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받는 도중에도 계속해서 스트레칭과 자세교정 등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국소치료 + 약물치료

통증유발점 주사는 아픈 근육의 통증 유발점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는 것으로 즉각적인 통증의 감소와 운동범위의 증가 등을 가져옵니다. 또는 근육 내 자극술로 통증유발점 주사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진통소염제와 근이완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및 마사지 치료

전기자극치료나 부드러운 마사지, 연관근육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 등이 도움이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통증 유발점이 생긴 근육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스트레칭 도중 심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냉각 용액을 미리 분무하거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