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

현대인의 잦은 발병 수근관증후군

중년 여성에게서 잘 발생하는 수근관 증후군 손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감각이상, 운동장애

상지

주로 30~60세 사이의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관찰되고 있습니다. 단단한 횡 수근인대에 의해 형성된 수근관 공간이 감소되거나 수근관내 조직이 증가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통증과 감각이상 및 운동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엄지, 검지, 중지, 손바닥 부위에서 저리고 타는듯한 통증과 손 저림, 이상감각을 나타냅니다. 통증 및 이상감각은 불확실하며 모호한 경우가 있으며, 1~2분 동안 손목을 굽히고 있을 때 해당 부위에 저림이 유발되기도 하고, 손목을 두드릴 때 동일한 증상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잠자는 도중 손이 타는듯한 통증을 느껴서 잠에서 개고 난 후 손ㄴ목을 터는 것과 같이 손과 손목을 움직이는 동작을 계속하면 통증이 가라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

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을 자제

아직까지 수근관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뚜렷한 예방 수칙이나 권고되는 기준은 없으나, 컴퓨터 사용처럼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과 손가락 스트레칭

컴퓨터 사용량이 많을 경우 뻐근하다 싶은 느낌이 들 때마다 손과 손가락 힘줄들을 스트레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손가락을 굽히는 역할의 힘줄들을 많이 풀어주시고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조기 증상시

무지구(손바닥에서 엄지 손가락 쪽 두툼한 부분)근육의 위축도 없으면서 기타 증세가 비교적 가벼운 초기의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한 손목의 사용의 금지, 손목에 부목 고정,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등이 가능합니다.

수면중 통증시

수면 중 통증이 주된 증상인 경우에는 손목을 중립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제거가 용이한 부목을 대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깨어 있는 경우에도 가벼운 통증이 있고, `감염에 의하지 않은 굴곡건의 활액막염`이 있는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에는 소염제 등의 약물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