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파열

무릎관절질환

십자인대 파열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앞뒤, 안팎에서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 특히 앞뒤의 인대는 X자 모양으로 `십자인대`라고 부르며 전방과 후방십자인대는 무릎관절 안에 있어 종아리뼈가 앞과 뒤로 움직이거나 무릎관절이 뒤로 꺽이고 회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십자인대가 외부의 충격이나 기타 원인으로 손상(파열)되는 것으로 농구,축구,스키,인라인 스케이팅,족구 등 과격한 스포츠 경기 중에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 스포츠손상입니다.

 

파열원인으로는 점프하면서 착지할 때, 달리기를 도중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물건이나 사람과 부딪힐 때, 넘어지면서 무릎을 찧을 때, 스키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넘어질 때, 교통사고로 충격을 받을 때 등이 있습니다.

주요증상

무릎에서 파열음을 느끼고, 무릎이 떨어져나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무릎관절의 앞뒤로의 이동이 불안정합니다.

관절 안에 출혈, 종창이 생깁니다.

심한통증이 느껴집니다.

무릎 관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치료

어깨관절의 탈구는 처음 탈구되었을 때 어깨관절 내부 손상 정도가 중요한 예후 요소로 이때, 심각한 손상이 있엇다면 반복된 탈구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탈구가 여러 번 반복될수록 관절의 손상이 심해지고 탈구 빈도가 늘어납니다.

보존적치료

MRI상 부분적 파열 소견만 있고, 기능적 문제가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

불안정성이 있거나 다른 구조물의 추가손상 가능성이 있는 경우, 찢어진 인대를 제거 및 새로운 인대로 재건하는 방법으로 기존 전방십자인대보다 강한 환자 자신의 무릎 안쪽 힘줄을 활용해 재건합니다.  DNA 주사치료법으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