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디스크

척추뼈와 디스크가 노화되면서 일어나는 퇴행성 변화

최대한 늦게 찾아올수록 좋은 디스크 노화

퇴행성디스크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지만 일부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에 의해 척추에 무리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흡연, 음주 등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노화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얼마나 적절한 운동과 관리를 하고 있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 됩니다.

척추관절의 노화가 오면 척추뼈 모서리가 자라나게 되고 골밀도가 떨어지면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골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스크에 퇴행성 변화가 오면 수분 함량이 떨어지면서 모양이 변형되고 탄력이 떨어져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퇴행성 디스크 증상으로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 등 여러 척추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뼈가 불규칙하게 자라나와 허리통증, 다리저림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

신경치료술에 의한 일차적 치료와 함께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단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오면 다시 되돌리기는 쉽지 않으며 더 이상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메디컬 마시지 치료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물리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물리치료사에 의한 운동치료와 메디컬 마사지 치료 등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비수술적 신경치료

1) 선택적 신경근 차단법 : 문제가 생긴 척추신경의 신경가지에 약물을 투여합니다.
2) 경막외강신경차단법 : 척추신경 바깥 공간에 약물을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3) 척추관절주사 : 척추뼈 사이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합니다.
4) 척추신경성형술 : 유착박리술과 신경감압술로 척추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